본문 바로가기
엑셀/엑셀 기본

엑셀] 엑셀 표 기능

by excelnote 2022. 9. 18.

 

엑셀에 있는 "엑셀 표" 기능은 엑셀2007 버전부터 생긴 기능입니다.
엑셀이 원래 표로 데이터를 관리하기도 하지만 엑셀 표 기능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조금 더 쉽게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.

지금부터 엑셀 표를 사용하는 것이 기존처럼 워크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해서 사용하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1) 엑셀 표 만들기

엑셀에서는 각 행별로 데이터를 입력한 상태는 "범위"라고 하고
이 범위를 "엑셀 표"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.

데이터가 있는 "범위"를 전부 셀 블록으로 선택하고
[삽입 메뉴 - 표]를 클릭합니다.

제일 윗줄에 제목에 해당하는 행이 있으므로 "머리글 포함"에 체크해 줍니다.

이제 엑셀 표로 지정이 되었습니다.

이렇게 엑셀 표로 지정이 되고 나면 해당 엑셀 표에 자동으로 필터가 붙고 표 내부 셀을 클릭했을 때 [테이블 디자인 리본]이 추가됩니다.





2) 표 스타일 자동 적용

엑셀이 사전에 제공하는 여러가지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


3) 표 자동확장과 수식 자동입력

데이터를 엑셀 표 바로 아래에 입력할 경우 표의 범위가 자동으로 확장되면서 셀 서식이나 테두리 등이 바로 적용됩니다.


위 그림에서는 표 아래칸에 연번에 해당하는 6을 입력했을 때 자동으로 셀 서식이 만들어지면서 표의 범위가 확장됩니다.
만약 표 중에서 수식이 있는 경우(그 행의 합계를 구하거나 평균을 구하는 등) 그 수식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.


4) 요약 기능

엑셀 표를 사용하면 요약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표 안에 셀을 클릭하고 [테이블 디자인 - 요약 행]에 체크표시를 하면 표의 제일 아래에 요약 행이 생깁니다.


각 요약행은 드롭다운 메뉴로 합계, 평균, 숫자 개수 등 원하는 항목을 요약행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

다만 요약행을 사용했을 경우 요약행의 아래에 데이터를 입력해도 자동으로 표가 확장되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 요약행 앞의 체크표시를 해제하고 데이터를 추가해야 합니다.



5) 셀 주소 대신 구조적 참조

구조적 참조는 셀 주소를 수식에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글을 이름정의처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.

위 그림에서 상반기 매출을 구하려고 C2셀과 D2셀을 더하려고
수식입력에 해당 셀을 클릭하면 셀 주소가 아니라 구조적 참조가 나타납니다.


수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표 전체에 해당 수식이 입력됩니다.


여기서 @표시는 수식이 입력하는 행과 같은 행의 [1/4분기] 데이터를 참고한다는 의미입니다


6) 엑셀 표 취소

엑셀 표를 취소하고 다시 범위로 돌아가려면 [표 도구 - 테이블 디자인]에서 [범위로 변환]을 클릭하면 됩니다.





7) 엑셀 표 단점

엑셀 표를 사용하면서 단점이라면 제목행에 셀 병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제목행의 상위 개념에 대해서 셀 병합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 엑셀 표에서는 셀 병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엑셀 표 상태에서 [병합하고 가운데 맞춤] 메뉴 자체가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.




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