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엑셀/엑셀 기본

엑셀] 데이터 찾기 - vlookup함수

by excelnote 2022. 9. 8.


업무에서 엑셀을 사용할 때 데이터들 중에서 원하는 항목들을 찾아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.

B보고서를 작성하면서 특정 항목을 기준이 되는 A보고서에서 찾아서 참고해야 할 경우도 있고
호봉별 급여표 같은 조견표에서 원하는 값을 찾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이럴 때 많이 사용하는 엑셀 함수가 vlookup함수입니다.

(직장인이 sum함수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라고 합니다 ^^;)

vlookup함수는 테이블이나 범위에서 행별로 값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.

보통 테이블이라고 하는 데이터 뭉치를 작성할 경우 사람이라면 주민등록번호나 학번, 사번처럼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Key값이 있을테고, 제품에 관한 자료라면 제품번호나 ID값처럼 다른 행의 데이터와 구분되는 Key값이 존재하게 됩니다.
vlookup함수는 이 유니크한 Key값이 테이블에 있다는 전제하에 검색을 합니다.

vlookup함수는 4개의 인수를 사용합니다.


vlookup(lookup_value, table_array, col_index_num, range_lookup)
첫번째(lookup_value)는 찾는 값, 즉 새로 추출하려고 할 때 기준이 되는 값으로 위에서 이야기한 유니크한 key값입니다.
두번째(table_array)는 찾으려는 값이 있는 표나 범위
세번째(col_index_num)는 찾으려는 값이 표에서 몇 번째 열에 있는지,
마지막(range_lookup)은 정확도에 해당하는 인수입니다

 


위 그림같은 직원 명단에서 사번으로 해당 사번을 가진 직원의 이름을 vlookup함수로 조회하는 과정을 보겠습니다.



vlookup함수에 입력하는 각 인수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.

 

첫번째 인수의 찾는 값은 찾으려는 사번으로 하고
두번째 인수는 찾으려는 값이 있는 표입니다.
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표의 첫번째 열이 유니크한 key값이 있는 열이어야 합니다.
(그래서 연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. 만약 연번 부분부터 표가 시작된다면 #N/A에러가 나옵니다)

 

세번째 인수는 찾으려는 행(여기서는 이름)이 표에서 몇 번째 열에 있는지 알려줍니다.
  vlookup함수는 유니크한 key 값 기준으로 오른쪽에 위치한 값만 찾을 수 있습니다. 이 값을 "5"로 했다면 입사일을 반환합니다

 

네번째 인수는 정확도를 False로 합니다.



vlookup함수를 사용하면서 에러가 나오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
- 데이터는 주민등록번호처럼 다른 데이터와 구별되는 유니크한 Key값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
- 유니크한 key값은 테이블의 제일 왼쪽에 있어야 합니다.
- 유니크한 key값을 기준으로 오른쪽의 값만 찾을 수 있습니다.
- 표에 있는 유니크한 key값의 셀서식 형태(문자인지 숫자인지)와 동일한 형식으로 vlookup함수의 첫번째 인수가 주어져야 합니다

 

* 참고사항

- 엑셀] 데이터 찾기 - hlookup함수

 

- 엑셀] 데이터 찾기 - index함수

 

댓글